CUI : 명령어를 직접 입력해야하는 방식
Console User Interface
GUI : 명령어 위주가 아닌 아이콘을 통한 방식
Grapic User Interface
import java.awt.Frame;
자동 임포트가 되지 않아 직접 임포트 시켜줘야한다.
Frame f = new Frame();
프레임 객체 생성
f.setVisible(true);
프레임 시각화 출력
f.setSize(400,300);
크기 설정
f.setLocation(300,100);
처음 나오는 위치 설정
컴포넌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기 위한 도구
버튼, 체크 박스, 메뉴 등등 표현 가능한 인터페이스
컨테이너
컴포넌트를 담는 클래스
예 : 프레임, 애플릿, 패널
class Sub1 extends Frame{
Sub1(String title){
super(title);
setSize(400,300);
}
}
클래스를 통해 상속받아 생성자로 설정 할 수 있다.
setLayout(new FlowLayout());
버튼 생성 후 레이아웃을 설정한 뒤
버튼을 추가하는 add메소드를 통해 추가한다.
FlowLayout은
물 흐르듯 공간이 좁아지면 아래로 내려간다.
GridLayout(3,2)은
설정된 열과 행에 맞춰 띄워준다.
BorderLayout
디폴트 설정값 가운데에 겹쳐진다.
add("South",south);
이미 생성된 버튼 객체라면
앞에 설정할 위치를 지정해줄 수 있다.
add(center,BorderLayout.CENTER);
버튼 객체의 생성과 동시에 추가하는 방식
뒤에 설정할 위치를 지정해준다.
.setBackground(Color. )
.setForeground(Color. )
배경색과 글자색을 설정할 수 있다.
Event Source는
Event가 발생되는 Component를 말한다
Event Listener
Event Source에서 Event가 발생하는지를 검사하고 있다가 Event가
발생이 되면 실제적으로 Event를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든 Interface
이다.
ActionEvent를 처리하는 Event Listener가 ActionListener이다.
Button은 ActionEvent가 발생하면
new ActionEvent()객체가 생성된다.
Choice ItemEvent가 발생하면
new ItemEvent() 객체가 생성된다.
Frame WindowEvent가 발생하면
new WindowEvent() 객체가 생성된다.
Choice
Choice a= new Choice( ); 형태로 선언한다.
WindowAdapter()
WindowListener를 구현하지 않고 필요한 메소드만
정의해서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메소드
예시
this.addWindowListener(
new WindowAdapter() {
public void windowClosing(WindowEvent e) {
System.out.println("창이 닫힘");
System.exit(0);
}
public void windowActivated(WindowEvent e) {
System.out.println("창이 활성화됨");
}
}//new WindowAdapter
);